글로벌 성장속도를 높이려면 틱톡 마케팅은 필수!
안녕하세요 AI 기술로 틱톡 마케팅 효율을 높여드리는 Spray와 제리와콩나무 에이전시의 조쉬입니다.
기하급수적으로 등장하고 있는 K뷰티 브랜드, 그 중에서도 대부분은 처음부터 글로벌을 염두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SNS는 역시 틱톡으로 보여집니다
조선미녀, 코스알엑스와 같이 K뷰티의 시대를 연 브랜드들이 성공한 비결이 ‘틱톡 시딩’이었던만큼 그들의 성장 공식을 따라가기 위함이죠.
하지만 좋은 프로세스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꾸준한 성과를 만드는 회사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고, 바뀐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틱톡 마케팅을 직접 하거나, 대행사를 경유하는 과정에서 생각해볼만한 주제를 몇가지 다뤄보겠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틱톡 마케팅을 직접 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싶은 분들
틱톡 마케팅 에이전시와 더욱 스마트하게 협업하고 싶은 분들
틱톡 마케팅 전략에서 반드시 생각할 점, 참여기반 노출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틱톡은 타 SNS 대비 팔로워의 중요성이 낮습니다.
물론 꾸준히 매력적인 콘텐츠를 올린 덕분에 팔로우하는 사람도 늘어났겠지만, 그것이 앞으로 올릴 콘텐츠의 노출 수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틱톡은 팔로워 수 기반 노출이 아닌 콘텐츠의 참여도에 따라 노출량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틱톡을 벤치마크한 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좋은 기획이 담긴 콘텐츠를 올리면 얼마든지 폭발적인 조회수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틱톡 마케팅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효율이 굉장히 높은 이유입니다.
또한 이러한 특징 때문에 상대적으로 좋아요나 댓글, 참여가 일어나기 어려운 브랜드 계정보다는 크리에이터 계정을 통해 UGC가 업로드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틱톡’에 맞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제품을 제공하고 리뷰 형식의 콘텐츠를 요청하는 ‘시딩’이 자연스럽게 대세 맡케팅이 된 것입니다.
💡
UGC(User Generated Content)란? 브랜드가 아닌 사용자가 주도적으로 생산한 콘텐츠로서 더 많은 공감을 이끌고 참여와 구매 전환을 만들어낼 수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틱톡 마케팅 전략 설계에서 고려할 3가지 포인트
그렇다면 시딩을 통해 틱톡 마케팅 성과를 내기 위해 우리가 수행해야할 과제는 무엇일까요?
제품 USP 도출과 그것에 부합하는 콘텐츠 기획
브랜드와 제품에 적합한 틱톡커(틱톡 인플루언서) 그룹 리서치
틱톡커 섭외 및 제품 발송, 전반적인 운영
브랜드 내부에서 직접 진행하거나 에이전시를 활용할때에 관계없이 세 가지 파트가 모두 잘 설계되는 것이 좋은 틱톡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딩 에이전시 제리와콩나무에서는 이것을 위한 ‘3C 프로세스’를 만들었는데요.
해당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글로벌 시딩 에이전시 ‘제리와콩나무’의 3단계 프로세스
대부분의 기업들이 마주하는, 틱톡 마케팅 전략의 한계점
위에서 이야기한 체계적인 프로세스가 도입되더라도, 틱톡 마케팅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와 협업하여 좋은 콘텐츠를 기획하더라도 필요한 시간 안에 적합한 틱톡커를 많이 섭외하지 못한다면 결국 충분한 트래픽을 확보할 수 없거나 퀄리티 낮은 콘텐츠들이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문제의 상당부분이 바로 ‘인플루언서 풀’에 의존하는 구조로 인해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지표가 ‘보유한 인플루언서 수’입니다.
적게는 몇 천명부터 많게는 몇 만명까지 본인들이 보유한 풀을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데요.
여기에서 생기는 문제점은 ‘결국 풀은 한계가 있다’라는 점입니다.
설령 모수가 몇만명이라고 하더라도 아래와 같이 필터를 씌우면 30~50명 수준의 결과치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1. 우리 브랜드, 제품과 어울리고
2. 이전부터 기획에 맞는 콘텐츠를 꾸준히 올렸던
3. 조회수와 저장하기 측면에서 성과가 괜찮은 크리에이터
만약 100명을 대상으로 시딩 캠페인을 구성한다면, 나머지 50명은 상대적으로 부적합한 이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대형 브랜드들을 만나며 알게 된, 틱톡 마케팅 에이전시에게 불만족하는 대표적인 상황은 시간이 갈 수록 ‘성과가 높지 않으면서도 중복되는 크리에이터 집단이 많이 참여할 때’ 였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는 극복할 방법이 없는 걸까요?
2억명의 인플루언서를 AI 렌즈로 들여다보세요.
Spray는 이러한 크리에이터 마케팅 시장의 문제를 AI 기술로 해결합니다.
풀을 미리 확보해두는 것이 아닌, 전세계에서 인스타그램과 틱톡을 사용하는 유저들 중에서 적합한 사람을 AI가 실시간으로 찾습니다.
기존 인플루언서 풀 활용 방식
대행사, 플랫폼에 소속되어 있는 인플루언서 풀에서 적합한 사람을 탐색
한정된 모수로 인해 적합한 사람만으로 캠페인을 구성하기 어려움
AI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풀 수집 방식
SNS에서 활동중인 유저 중에서 가이드라인에 맞는 사람을 AI가 리서치
2억명의 인플루언서 중에서 우리 브랜드에 맞는 사람만 선별 가능
그리고 이때 브랜드가 원하는 비주얼을 가진 ‘예시 크리에이터 기반의 검색’, 구체적인 기획 내용에 부합하는 사람을 찾는 ‘AI 프롬프트 기반 검색’ 두 가지의 실제 마케터들이 인플루언서를 찾는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이미 24년부터 앞서가는 K뷰티, 그리고 해외로 나가는 여러 브랜드들은 Spray를 통해 틱톡커를 찾는 시간을 줄이고 있는데요.
만약 지금 적합한 틱톡 / 릴스 인플루언서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저희가 도움드릴 수 있습니다.
아래의 버튼을 통해, 약 15분의 짧은 미팅으로 AI 시딩 솔루션 Spray, 그리고 지금 가장 잘나가는 시딩 에이전시 제리와콩나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다른 브랜드들의 비결을 확인하세요 :)
앞으로도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과 관련 된 유용한 정보들을 가장 빨리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